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진작가

닉 나이트 사진전 국내 최초 개최! 


대림미술관은 오는 2017년 3월 26일까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포토그래퍼 닉 나이트의 전시 <닉 나이트 사진전-거침없이, 아름답게>(NICK KNIGHT: IMAGE)를 국내 최초로 개최합니다. 닉 나이트는 사진과 디지털 그래픽 기술의 결합을 자기만의 스타일로 시도한 1세대 작가로, 스스로를 이미지-메이커(Image-Maker)라 칭하며 다큐멘터리에서 패션 사진, 디지털 영상에 이르는 넓은 스펙트럼에서 독자적인 스타일을 구축하여, 2010년 대영제국훈장(OBE)을 수여 받았습니다. 또한,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존 갈리아노(John Galliano),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 입생로랑(Yves Saint Laurent), 보그(Vogue) 등의 세기의 디자이너 및 매거진들과의 협업프로젝트로 브리티쉬 패션 어워드(British Fashion Award, 2015) 등에서 수 차례 수상하면서 큰 관심과 화제를 불러일으켜온 인물입니다. 


<닉 나이트 사진전-거침없이, 아름답게> 전시는 다큐멘터리적 접근에서부터 패션계의 보편적 시선에 도전한 화보, 사진과 회화의 경계를 허무는 실험과 이미지에 움직임을 더한 패션필름에 이르기까지 삶의 가치와 아름다움에 대한 통념을 그만의 차별화된 ‘이미지’로 거침없이 탈바꿈해 온 닉 나이트의 작품들을 총망라하여 선보입니다. 여섯 개의 섹션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1982년에 사진집으로 출간된 이후 세계 최초로 대림미술관에서 공개되는 ‘스킨헤드(SKINHEADS)’ 와 동시대 대표 예술계 인사들을 개성적인 스타일로 촬영하여 그가 패션 포토그래퍼로서 활동하는 계기를 만들어주었던 시리즈 ‘초상사진(PORTRAITS)’을 시작으로, 요지 야마모토(Yohji Yamamoto), 질 샌더(Jil Sander) 등과 같은 패션 디자이너와의 오랜 협업으로 모델이나 주변 요소보다 의상 자체에 집중하며 당시 패션계의 보편적 시선에 도전한 파격적 화보 ‘디자이너 모노그래프(DESIGNER MONOGRAPHS)’ 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기시되거나 소외되곤 했던 사회적 이슈에 대한 도발적인 메시지를 패션과 결합한 캠페인 ‘페인팅 & 폴리틱스(PAINTING & POLITICS)’, 사진과 회화의 경계를 허문 작품들과 3D를 이용한 실험적 조각으로 구성된 ‘정물화 & 케이트(STILL LIFE & KATE)’를 소개합니다. 마지막 섹션에서는, 각별한 관계였던 패션 디자이너 알렉산더 맥퀸과의 시대를 초월한 협업 영상 인스톨레이션과, 의상에 깃든 내러티브를 보여주고자 다양한 영상실험을 접목한 최근 작품들로 구성된 ‘패션필름(FASHION FILM)’ 까지 한 공간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닉 나이트의 사진과 영상 인스톨레이션을 포함한 110여 점의 대표 작품들을 통해, 삶의 가치와 아름다움에 대한 통념을 끊임없이 깨트려온 그의 예술적이고 전위적인 시도들을 조명합니다. 기존 형식의 대담한 파괴로 만들어진 이미지들은 관객들에게 새로운 시각적 충격을 안기고, 낯선 것과 마주했을 때의 두려움뿐 아니라 설렘도 선사할 것입니다.

“I must trust myself, and I must believe in what I do. It may be an arrogant belief, 

but I can’t look to anyone else to show me the way. 

I think nobody should play their life by other people’s rules.” 


“나는 나 자신과 내가 하는 일을 믿어야만 한다. 그것은 오만한 믿음일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내가 가야 할 길을 제시하는 것도 생각하고 싶지 않다. 

그 누구도 다른 이들이 만든 잣대에 자신의 삶을 맞춰 살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 한다.” 


- Nick Knight-

관전 포인트

01. SKINHEADS #스킨헤드

02. PORTRAITS #초상사진

03. DESIGNER MONOGRAPHS #디자이너모노그래프

04. PAINTING & POLITICS #페인팅&폴리틱스

05. STILL LIFE & KATE #정물화 & 케이트

06. FASHION FILM #패션필름


전시 안내

전  시  명

닉나이트 사진전 : 거침없이, 아름답게

전시 기간

2016년 10월 6일 (목) ~ 2-17년 3월 26일 (일)

전시 장소

대림미술관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4길 21)


관람안내

관람 시간

화-일요일 10:00AM - 6:00PM / 목,토요일 10:00AM - 8:00PM  ※ 매주 월요일, 설/추석연휴 휴관

관  람  료

성인 5,000원

학생(초/중/고) 3,000원 / 미취학아동 2,000원

※매표는 전시종료 30분 전에 마감

문     의

02) 720 - 0667 



출처 : 대림미술관



카테고리

NEWS

날짜

2016. 10. 10. 19:44

최근 게시글

최근 댓글

날짜별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