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의 프리랜서 사진작가인 ' 새뮤얼 첼러 ( Samuel Zeller ) ' 가 제작한 라이트룸 프리셋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는 ' 후지필름 ' 의 < X100 > 출시 이후 부터 매료되어 '후지필름' 의 카메라와 라이트룸으로 작업을 하고 있으며, 고객과 특별한 용도를 위한 프리셋을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프리셋은 대부분의 카메라에서 '후지필름' 의 카메라에서 작업한 듯한 느낌의 색감을 구현하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현재,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필히 사용해 보시는 것이 좋겠죠?  무료로 풀려 있다가 어느 순간 유료로 전환되는 경우도 비일비재 하니 꼭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사용해 본 바로는 보통 유료로 판매되고 있는 프리셋 들과 질적인 면에서 절대 떨어지진 않는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다운로드 받으신 프리셋을 설치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원하는 프리셋을 다운로드 하여 압축을 해제한다.
  2. 압축을 해제한 폴더에서 프리셋 파일인 " ***.lrtemplate " 파일 들을 복사하여 다음 폴더에 붙여넣기 한다.
    C:\Users\사용자명\AppData\Roaming\Adobe\Lightroom\Develop Presets
  3. 만일, 커브값에 해당하는 파일인 " ***.xmp " 가 존재한다면 이 파일 역시 복사하여 다음 폴더에 붙여넣기 한다.
    C:\Users\사용자명\AppData\Roaming\Adobe\CameraRaw\Curves
  4. 라이트룸을 실행중이라면 껏다가 다시 실행한다.

※ 커브값이 포함된 프리셋일 경우 반드시 커브값도 같이 설치를 해주셔야 정상적인 결과물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Ice Blue

 

좌측이 사용전, 우측이 Ice Blue 를 사용한 후의 결과물입니다. 

Ice Blue 는 어두운 영역과 검정계열을 조절하고, 선명도를 증가, 약간의 생동감과 파란색 채도를 감소시켜 겨울 촬영에 아름다운 깔끔한 색감을 낼 수 있으며, 가장 밝은 대낮에 사용하면 최고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Urban (Portugal)

 

좌측이 사용전, 우측이 Urban (Portugal) 을 사용한 후의 결과물입니다.

Urban (Portugal) 은 모든 색 들을 두드러지게 만들고, 그 중에서 빨강, 청록, 보라 계열의 색이 특히 강조되었으며, 어두운 영역과 생동감을 증가시켰습니다.  여러분의 휴가 사진을 완벽하게 책임진다고 하는 군요.  포르투갈의 테라스에서 전통 샌드위치인 '프란세지냐 ( Francesinha )' 를 즐길 수 있을 정도로 화창한 날씨에 사용하면 최고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Urban (London)

 

좌측이 사용전, 우측이 Urban (London) 을 사용한 후의 결과물입니다.

Urban (London) 은 대비, 흰색 계열, 밝은 영역을 낮추고, 선명도를 향상시키며 몇 가지 색상을 조정합니다.  또한, 이런 특징을 유지함과 동시에 어두운 영역에서 최대한의 디테일을 끌어내어 흐린 날씨 또는 채도가 낮은 사진의 디테일함을 살려내는 데 있어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Urban (Berlin)

 

좌측이 사용전, 우측이 Urban (Berlin) 을 사용한 후의 결과물입니다.

Urban (Berlin) 은 어두운 영역에 파란색 계열의 색상을 제공, 선명도를 향상하여 이미지의 디테일을 살립니다.  그것은 거리와 오래 된 건물에 매우 적합한 아날로그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은색 옷을 차려 입고 거리에서 케밥과 클럽 마테를 즐기는 베를린에서의 느낌을 원하신다면 최고의 선택입니다.

Industrial 01

 

좌측이 사용전, 우측이 Industrial 01 을 사용한 후의 결과물입니다.

Industrial 01 은 클래식 크롬 필름 효과를 기본으로 작업한 프리셋이며, 이에 대한 특성을 살리기 위해 정확한 화이트밸런스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색상을 조절하고 밝은 영역의 감소와 어두운 영역을 개방합니다. 필요하다면, 선명도를 증가시키고, 미묘한 색조와 시각적으로 상세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몇 가지 색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프리셋은 노출만 적절하게 조정한다면, 산업 시설물 이미지에 대한 용도로는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Midsummer

 

좌측이 사용전, 우측이 Midsummer 를 사용한 후의 결과물입니다.

Midsummer 는 한여름 화창한 대낮에 촬영한 이미지가 있다면 정말 잘 어울리는 프리셋입니다.  화사함을 주기 위해 어두운 계열과 검정계열을 개방하고, 생동감과 붉은 색조 값을 올려 주며 선명도는 감소시켜 줍니다.  풀장에서 모히토 한잔을 즐기는 느낌을 표현하고 싶다면 Midsummer 를 적용하세요.

Electro Red

 

좌측이 사용전, 우측이 Electro Red 를 사용한 후의 결과물입니다.

클럽이나 공연장에서 화이트밸런스를 제대로 적용한 이미지가 있다면 Electro Red 는 최적의 조합입니다.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선명도를 증가시키고 어두운 영역을 개방 하였으며,  대비를 조절을 위해 커브곡선과 함께 빨강/오렌지/노랑의 채도를 올려주어 클래식 크롬 톤의 효과를 사용합니다.

Electro Blue

 

좌측이 사용전, 우측이 Electro Blue 를 사용한 후의 결과물입니다.

Electro Blue 는 대형 공연장이나 콘서트 홀 같은 공간에서의 이미지처리를 위해 만들어진 프리셋입니다.  Electro Red 와 마찬가지로 클래식 크롬 효과를 사용하지만 전반적인 색조의 조정은 파란 계열의 색상 위주로 조절합니다.  강렬한 무대조명이 있는 콘서트 이미지에는 더욱 특화된 프리셋이라고 볼 수 있으며,  완벽한 효과를 위해서는 정확한 화이트밸런스가 요구됩니다.

BW Noir

 

좌측이 사용전, 우측이 BW Noir 를 사용한 후의 결과물입니다.

직사광선에 노출되어 대비편차가 큰 이미지에 흑백 느와르 필름 느낌을 주고 싶다면 BW Noir 가 잘 맞습니다. 선명도와 대비부분에 조절이 있으며, 삽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BW Soft

 

좌측이 사용전, 우측이 BW Soft 를 사용한 후의 결과물입니다.

이 사전 설정은 선명도를 감소하고 아주 부드러운 효과를 위해 빨강/오렌지/노랑 색상을 밝게 합니다. 또한 대비를 증가시키고 Dehaze 를 적용하여 밝은 영역와 블랙 계열을 부드럽게 합니다.  초상화, 누드와 바디 샷에서 최고의 결과물을 위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단, 최적의 결과를 위해 화이트 밸런스와 노출을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새뮤얼 첼러' 의 프리셋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내용 번역에 있어서는 의역, 오역이 많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한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점은 프리셋은 어차피 프리셋일 뿐이라는 겁니다. 이미지가 기록된 환경, 시간, 설정값이 대부분 일치할 수가 없는데 어떤 이미지라도 프리셋만 적용시키면 항상 똑같은 효과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프리셋을 통해서 만족스런 결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는 있습니다.  사용해 보시면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프리셋 파일의 다운로드 문제는 처음에 제가 다운받아 게시를 할까도 했는데,  로그인을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니고, 예의도 아닌 것 같아 링크로 대체하오니 오리지널 사이트에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링크 : 새뮤얼 첼러 무료 프리셋 받으러 가기



카테고리

STUDY

날짜

2016. 10. 8. 14:28

최근 게시글

최근 댓글

날짜별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