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원 아 트 센 터

 2012년 가을 삼청동을 거닐다가 눈에 확 들어오는 구조물이 서 있더군요. 마치, 공중부양이라고 하는 것처럼 지표면에서 떠 받쳐져 있는 형태에 시선을 안 빼앗길 수가 없더군요.  사진을 몇장 담긴 하였으나 그다지 쓸만 한건 이 한장 뿐이라서 안타깝기만 합니다. 언제 시간이 허락되서 담을 기회가 있다면 제대로 다시 한번 담아보고 싶은 제31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에서 '비거주' 부문 '우수상' 을 수상한 <송원아트센터> 입니다.


 <송원아트센터> 는 '매스스터디스' 의 '조민석' 님 작품입니다.  '조민석' 님은 대표적인 국내 건축가 중에 한 분이며, 2012년 '건축문화대상' 대상/민간부문 에서 수상, 헤이리의 '픽셀하우스', 제주도 소재의 'Daum Space Dot One', 서울시 서초동 소재의 '부띠크 모나코' 등의 작품에 참여하셨을 뿐만 아니라, 2014년 건축계의 노벨상이나 다름없는 제14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 건축전 황금사자상수상하신 거장이십니다. 


 <송원아트센터> 는 노출 콘크리트나 아연 마감재에서 느낄 수 있는 바랜듯한 질감의 회색 럭스틸 부식동 강판을 사용, 다섯 가지 폭의 채널로 접어 주름지게 만들고, 외장 마감을 수직으로 감싸는 형태로 독특한 외벽 형태를 띄고 있으며, 지하 2층/ 지상 3층 으로 이루어진 초 현대식 구조물입니다.  '매스스터디스' 의 이름 처럼 덩어리 ( Mass ) 와 공간 ( Space ) 을 항상 테마로 설계하신다는 '조민석' 님의 아이덴티티 ( Identity ) 가 돋보이는 작품이라고 생각되며, 갤러리라는 용도를 살리기 위한 최소한의 채광창의 조화가 너무도 아름답게 느껴진 건축물입니다.  현재, 2층에는 얼마전까지 해외파 1세대 프렌치 쉐프이신 '박민재' 쉐프님이 계셨던 프렌치 레스토랑 '비앙에트르 ( Bien-Etre )' 가 위치해 있습니다.

수평으로 결합된 형태가 없고, 외벽 마감이 집합 형태가 아닌 직접 처리 과정을 통해 만들어져 더욱 안정감을 준다. 결과적으로 이 벽은 주름이 표면이 평평하거나 코너의 구부러진 외벽에 적용돼 변화하는 외부의 빛, 음영 조건과 반응하면서 자체 물성과 구축 방식이 모호하게 인지돼 익숙해 보이면서도 어느 순간 익숙하지 않은 듯한 느낌을 전한다.

EBN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GALLERY > LANDSCAP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화문에서의 회상  (4) 2016.10.19
송원아트센터  (2) 2016.09.29
해질녘  (0) 2016.09.20


 

카테고리

GALLERY/LANDSCAPE

날짜

2016.09.29 21:15

최근 게시글

최근 댓글